인문사회

인문사회 과목 표
No. 과목명 담당교수 교과목개요
1 글로벌미래경영 최현주, 김남면 세계경제와 문화에 대하여 토론하고 다양한 글로벌 이슈를 통해 미래사회에 대한 관심과 폭넓은 사고를 유도하고 스스로 미래에 대비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미래 예측방법을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가 필요로 하는 덕목과 창의적인 사고방식의 함양으로 자기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글쓰기 김은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의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으며, 대학 신입생 수준에 걸맞은 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3 취창업을 위한 기업가 정신 장광희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을 의미하며, 또한 창업가 정신 또는 기업가 정신은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항상 기회를 추구하고, 그 기회를 잡기 위해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고, 그로 인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본 강좌는 이러한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을 학습하며, 나아가 창업에 대한 확신을 갖추도록 유도한다.
4 대중문화의 이해 김은준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는 바로 대중문화의 사회이다. 대중문화란 무엇이며 그 특성과 구조 및 작동원리를 학습함으로써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력을 키운다. 특히 대중매체 대중스타 광고 소비생활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5 미디어 바로읽기 김은준 다매체 다채널 환경 속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디어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수반되는 기본적 미디어 리터러시를 증진한다.
6 미술감상론 송동근 본 과목은 예술작품의 감상, 이해, 비평 등의 행위를 통해 특정 대상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개인의 심적, 미적 가치의 제고 및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7 세계문학 산책 이준의 세계문학 산책은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는 고전문학작품을 감상하고, 작품 속에 나타난 주제와 현실의 인간 삶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통찰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8 스포츠와 경영 류동수 스포츠 조직과 관련한 경영 관리의 개념적 그리고 기능적 분석 및 그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재의 숙지, 토론, 수업 중 참여 그리고 과제들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스포츠 조직뿐만 아니라 일반 경영 관리를 위한 실제적인 지침과 통합적인 틀을 제공할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경영관리 활동과 기능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 상호간의 관심사에 대한 자유로운 의사 표현 활동도 본 강의의 주요 구성요소가 될 것이다.
9 스포츠와 사회 류동수 현대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미치고 있는 스포츠에 대해 정치, 경제, 문화, 종교, 미디어, 성(性)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학습하여 인간사회의 원리를 알아간다.
10 역사속의 인물과 리더십 박보현 고조선에서 근대에 이르는 다양한 시기에 살다 사라진 인물 가운데에 시대별로 대표성을 띠는 인물을 선택하여 그가 살았던 배경과 사회적 역항에 대하여 알아본다.
11 역사와 시민의식 박보현 역사의 분기점에서 한 시회를 구성하였던 지배층과 백성층이 어떤 사고형태를 가지고 한 시대를 살아 왔는지에 대하여 강의한다.
12 연애코칭과 부모교육 김도진 ‘올바른 부모가 자녀를 올바른 성인으로 키울 수 있다.’ 이 교과목은 이와 같이 올바른 부모가 되기 위한 자격을 갖추고, 자신의 배우자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과 만남의 절차를 배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3 웰니스와 삶의 질 - 웰니스(Wellness)를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건강의 개념에 관한 새로운 인식을 할 필요가 있다. Wellness는 건강을 만들어 가는 총체적 과정을 의미한다. Wellness는 단순히 신체적으로 건강한 상태(well-being)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정신적, 지적, 신체적으로 최상의 상태를 만들어가는 능동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균형을 이울 때 건강한 자아상을 만들어 준다. 개개인의 건강한 자신감은 나아가 건강한 사회를 발전시켜 주는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Wellness의 개념과 적용은 우리 삶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14 우리문화재 길라잡이 박보현 각 시대마다 남겨진 우리역사의 현장을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디자인하여 우리문화재 속에 녹아 있는 인성과 권력 그리고 삶에 대하여 설명한다.
15 음식과 윤리1 박춘호 우리나라 팔도 음식과 미식의 세계를 알아보고 미디어, 서적, 음악 등 우리 삶 전반에 담겨있는 한식을 직접 실습을 통해 응용해 본다.
16 음식과 윤리2 박춘호 우리나라 팔도 음식과 미식의 세계를 알아보고 미디어, 서적, 음악 등 우리 삶 전반에 담겨있는 한식을 직접 실습을 통해 응용해 본다.
17 의료인의 커뮤니케이션 김은준 의료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예비 의료인으로 함양해야 할 기본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증진한다.
18 창의융합인재를 위한 문화 다양성 양미경 현대사회는 다양한 문화의 교류를 통해 발전한다. 그러나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생기는 여러 가지 갈등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이 교과목은 글로벌 시대에 부합하는 다양한 문화 이해를 통해 비판적 사고를 형성하고 창의융합 역량이 우수한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요인재를 육성한다.
19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김은준 커뮤니케이션의 수많은 분야 중에서도 현대로 돌아와 그 중요성이 무한히 커진 대중미디어 즉,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20 한국사 박보현 공무원시험을 대비하여 우리역사의 전반에 걸친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21 현대색채론 강다혜 21세기 문화를 새로운 코드로 발전 시켜 문화예술, 즉 생활의 편이를 이용한 컨텐츠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에 현대색채론은 색채치료, 색채심리, 식생활과 컬러, 주거공간과 컬러, 건강과 컬러 등 색채를 통하여 감성의 발현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열린 마음을 갖게 하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22 4차 산업혁명과 미래동향 최현호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기술로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 기술(드론, 3D프린팅, 로봇,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자율주행 등) 등 미래 동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헬스케어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서 미래를 준비하는 융합형 헬스케어 인재로서의 능력을 고취하고자 한다.
23 여행과 인문학 - 여행은 ‘지금 여기’를 벗어난 시공간의 확대이자 세상에 대한 또 하나의 독해법이다. 다양한 여행지를 대상으로 그와 관련된 인문지리 역사 인물 사상 예술 등을 학습함으로써 인문학이 가져다주는 풍성한 교양의 향연을 제공한다.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