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인문사회 과목 표
No. 과목명 교과목개요
1 4차산업혁명과 미래동향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기술로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 기술(드론, 3D프린팅, 로봇,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자율주행 등) 등 미래 동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헬스케어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서 미래를 준비하는 융합형 헬스케어 인재로서의 능력을 고취하고자 한다.
2 성찰적 글쓰기 본 교과목은 기존 <글쓰기> 교과목명을 변경한 것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자신의 스토리텔링을 기획할 수 있으며 대학 신입생 수준에 걸맞은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수업으로 소통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음.
3 대중문화의 이해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는 바로 대중문화의 사회이다. 대중문화란 무엇이며 그 특성과 구조 및 작동원리를 학습함으로써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력을 키운다. 특히 대중매체 대중스타 광고 소비생활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4 동화로 보는 세상 학생들이 아동문학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향상시켜 문학을 즐기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와 인간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5 미디어 바로읽기 다매체 다채널 환경 속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디어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수반되는 기본적 미디어 리터러시를 증진한다.
6 미술감상론 본 과목은 예술작품의 감상, 이해, 비평 등의 행위를 통해 특정 대상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 개인의 심적, 미적 가치의 제고 및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7 사회문제론 사회문제에 관한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 한국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의 원인과 성격,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 등을 모색한다.
8 세계문학산책 세계문학 산책은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는 고전문학작품을 감상하고, 작품 속에 나타난 주제와 현실의 인간 삶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통찰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9 아름다움으로 보는세상 <아름다움으로 보는 세상>은 화장품의 역사와 문화를 통해서 인류가 어떻게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발전시켰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고 이것을 통하여 아름다움과 행복을 영위하는 삶에 대하여 배우는 수업입니다.
10 여행으로 보는세상 <여행으로 보는 세상>은 국내의 여행지와 여행지와 관련된 역사, 인물, 문화, 그리고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인문학적 통찰을 배우는 교과목입니다.
11 연애코칭과 부모교육 ‘올바른 부모가 자녀를 올바른 성인으로 키울 수 있다.’ 이 교과목은 이와 같이 올바른 부모가 되기 위한 자격을 갖추고, 자신의 배우자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과 만남의 절차를 배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2 영화로 보는세상 영화 속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갈등의 양상과 문제해결과정을 살펴보고,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 우리사회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이슈들을 이해하고 토론하며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넓힌다.
13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예비사회인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본 지식을 함양한다. 지식기반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비롯해 신문, 방송, 광고 등 다양한 영역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이해한다. 더불어 기초수준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전공 및 실생활과 접목시켜 응용한다.
14 필사의 시간 고전 명서, 사회 이슈에 관한 기사문, 수필 자료, 과학 서적, 인문 서적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필사하고 핵심내용을 요약하며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는 시간을 통해 소통역량을 증진하는 수업임, P/F로 운영하고자 함
15 한국 그리고 한국인 인간은 결코 혼자서는 살 수가 없으며 그 나라 고유의 문화속에서 자라나고 경험하며 살아간다. 다른 나라 문화와 구별되는 독특한 한국문화는 역사적으로 어떻게 형성되어 왔으며 그 문화 속에서 한국인은 어떻게 키워지고 또 새로운 문화를 형성해왔을까? 그리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나와 우리는 도대체 누구인가를 생각해보고 이해해나가는 교과목이다.
16 현대색체론 21세기 문화를 새로운 코드로 발전 시켜 문화예술, 즉 생활의 편이를 이용한 컨텐츠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에 현대색채론은 색채치료, 색채심리, 식생활과 컬러, 주거공간과 컬러, 건강과 컬러 등 색채를 통하여 감성의 발현을 가능하게 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열린 마음을 갖게 하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17 산림휴양과 치유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산림휴양과 산림치유(Forest Healing)활동에 대한 개념과 산림환경 요소로서 햇빛, 경관, 온도, 피톤치드(phytoncide), 소리(새, 바람, 물, 동물), 습도, 음이온, 먹거리 등이 건강증진, 쾌적함, 면역력 등 인체의 육체적·심리적으로 미치는 유익한 영향에 관한 이론과 연구사례를 소개한다. 그리고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지도하는 산림치유사의 직업, 국가에서 운영 지정한 산림휴양과 치유체험 명소를 소개하여 산림 속에서 보건휴양, 정서함양, 산림교육 등의 활동과 체험을 권장함으로서 산림자원을 이용한 웰빙 문화를 확산하고, 건강과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게 한다.
18 인간관계심리학 인간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행복과 불행은 많은 경우 대인관계와 관련된다. 본 강의는 우리 삶의 중요한 측면인 인간관계의 기본 원리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강의 및 조별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이해하고 관계의 여러 가지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대인관계의 적응도와 만족도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19 성찰적 책일기 다양한 자료를 함께 읽고 이를 통해 자신과 사회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타인과공유하여 시민역량을 함양하는 교과목
20 환경과 인간 인간의 쾌적한 삶의 질에 가장 중요한 환경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에 대한강의를 진행함.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