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창의융합 과목 표
No. 과목명 교과목개요
1 3D 프린팅 3D 프린터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하여 시장조사, 제품기획, 제품 스캐닝, 디자인 및 에니지어링 모델링, 출력용 데이터 확정, 3D 프린터 SW 설정, 3D 프린터 HW 설정, 제품 출력, 후가공, 장비 관리 및 작업자 안전사항 등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
2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코딩 누구나 쉽게 접근해서 배울 수 있는 코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로 컴퓨터식 사고방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과거에 비해 급격히 빨라진 기술혁신 속도 및 지식의 생명주기가 급감하는 미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음.
3 IT업무프로세싱 및 기술동향 실제 IT 비즈니스 활동 중에 발생하는 구매, 생산, 판매, 회계 등의 업무가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된 IT 신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IT 업무처리능력을 함양하고자 함.
4 꿈과 진로 예상 수명 130세인 현재 대학생들에게 직업은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이 교과목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의 실현을 통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자신의 미래를 창의적으로 설계하도록 돕는다. 수업은 포트폴리오와 TED발표, 전문가 특강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5 라이프 드로잉 라이프 드로잉 수업은 연필이나, 펜 등과 같은 간단한 재료를 가지고 “나”와 내 주변의 일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가는 수업이다. 미술에 대한 접근방식에 있어 사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테크닉에 치중하기보다는 사고의 폭을 넓혀 창의적인 시각으로 해석하고 개성 있게 표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6 미술의 이해 본 과목은 미술이라는 매체(Media)를 통해 개인의 감정과 욕구가 세상에 어떻게 표출되는지에 대한 이해와 미술의 역사, 표현기법, 작가철학 등에 대한 미술의 핵심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7 보건의료인의 커뮤니케이션 보건의료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예비 보건의료인으로 함양해야 할 기본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증진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교과목
8 보건의료인의 협업 프로세스 급실에서 발생하는 응급성 환자에 대해 간호분야, 방사선분야, 임상병리분야 등의 학과 재학생들이 참여하여 보건의료 직군을 상호 이해하고 협업을 통해 환자 본위의 의료행위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수업
9 보석과 장신구 보석과 장신구에 관한 역사와 의미, 유래, 관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졸업 후 고객의 동기유발을 시킬 수 있는 탄생석, 천국의 열두보석, 366일 탄생석등에 대해 설명을 함으로써 산업체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시키는 교과목이다.
10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기초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득하는 통계학적 방법을 습득하고 이러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실생활에 응용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11 생활 속 안전이야기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의 위험성 및 안전에 대해서 고취하고 이를 통하여핵심역량인 시민역량을 함양하고자 함. 또한 보건인들이 마주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해서 CASE별 수업을 진행하고자 함.
12 생활 속 창의음악 음악의 기본적인 개념과 요소를 알고, 생활 속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방법들과 더 나아가서는 다른 예술들과 콜라보레이션 한 음악에 대한 효과 그리고, 현시대에 맞춰 창의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강의한다.
13 생활속의 재테크 대학생들이 졸업 이후 사회에 진출하여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올바른 경제생활을 영위하여 건강한 가정을 이루고 건전한 시민으로 살아 가도록하기 위함.
14 생활체육 생활체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의 생활체육의 역할과 기능 및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질적인 실기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한다.
15 성공창업 CEO 열전 본 과목은 창업기초 수강과목으로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소상공인 및 기술창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창업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과목임. 본 교과목의 학습목표는 단순히 학생 창업을 독려하기보다는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자기주도 역량강화를 위해 스스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완성하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운영 예정. “꿈과진로” 수업과의 블록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더 집중력 있고 흥미로운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운영 예정임.
16 스트레스 관리 최근 스트레스 관리능력 부족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 및 스트레스를 긍정적 관점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아형성을 위한 관리 방법을 모색하고 탐구한다.
17 식생활과 기후변화 식생활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기후변화가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하여 지속가능성, 지구 온난화, 탄소배출권, 생태발자국, 푸드 마일리지, 생물다양성 등 다양한 개념들을 학습하고 미래의 바람직한 식생활에 관한 실천적 역량을 습득한다.
18 식생활과 다이어트 건강한 식생활을 누리는데 필요한 영양학적 지식과 식생활 기술, 환경과 지역사회를 대하는 태도를 학습한다.
19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응급상황에서 생명을 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20 일반 기초수학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단위계산을 학습하고 보건인으로서 기초적으로 습득하여야 하는 계산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21 일상 속의 생물이야기 팬데믹의 영향으로 깊어진 생명과학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생활 속에 밀접하게 숨어있는 생물학을 찾아 삶에 필요한 산지식을 습득한다.
22 장애인재활상담 중증장애인의 재활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하여 세부적으로 의료재활, 교육재활, 심리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성재활 관련 대상자를 선정하여 재활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23 정보처리와 기술의 이해 정보처리란, 주어진 정보로부터 달성해야 할 목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는 과정을 말한다. 본 교과에서는 정보처리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4차산업혁명의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4 취창업을 위한 기업가정신 최근 창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청년창업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대학생 및 청년창업 비율이 증가되고 있다. 이 교과에서는 창업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며, 대학생의 직업선택과정에서 기업가 마인드 함양과 도전정신, 열정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이다. 또한 이 교과에서는 창업뿐 아니라 취업 과정에서 필요한 주인의식을 학습할 수 있어 학생들의 직업소양 교육에도 기여한다.
25 컴퓨터언어 원서나 웹사이트를 통해 IT 지식을 쌓아야 하는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과 융합을 IT와 융합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영어에 대한 자신감뿐만 아니라 컴퓨터 과학 전반을 아우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컴퓨터 과학 분야 주제와 타 학문과의 융합에 관련된 교육을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s, Operating System, Programming Language, Computer Networks, Internet, Multimedia, Database, Artificial Intelligence, 4 Industrial Innovation, IT Convergence 등을 다룬다.
26 포토샵 이미지를 편집, 수정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27 한글서예와 캘리그래피 전통적인 서체 변화의 관점을 통하여 기초적인 운필을 연마하고 아울러 각 서체의 형식을 터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서예의 역사와 여러 기법을 익히고 판본체, 궁체, 민체, 흘림체 등 각 서체의 조형을 파악하며, 임서를 통하여 법고창신을 하는데 있다.
28 현대의상구성 및 가상피팅 기본패턴 구성을 이해한 후 재봉틀 활용에 따른 실전 봉제를 통하여 현대의상구성의 기초실기능력을 개발한다.
29 현대인의 생활영양 영양소의 기능과 관련 질환 및 식이요법을 알고, 건강한 학창시절을 위한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한다.
30 휴대폰 사진촬영과 포토샵 Students will learn how to create images including use of basic photoshop instruction, special effects, black and white, micro photography, use of candlelight, stop motion and other exciting elements. This course is primarily in English. (학생들은 기본적인 포토샵 사용법, 특수효과, 흑백, 마이크로 사진, 촛불 사용, 스톱모션 그리고 다른 흥미로운 요소들을 포함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이 강좌는 주로 영어로 진행된다.)
31 코칭으로 소통하기 코칭을 통해 직업환경을 포함한 사회 진출시 필요한 소통 역량을 배양함
● 코칭의 기초 이해 - 코칭의 이론적 관점, 철학적 배경
● 코칭적용을 위한 기초 기술 - 경청, 질문, 인정, 피드백
● 코칭 실습
32 디자인씽킹과 문제해결 디자인씽킹은 사용자와 상황에 대한 철저한 공감과 소통을 통해서 진짜 문제를 찾아내고 신속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어 수정과 개선을 반복하면서 조기실패를 통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이다.
디자인씽킹의 5단계, 즉 공감하기(empathize)-> 문제 정의하기(define)-> 아이디어 도출하기(ideate)-> 프로토타입 만들기(prototype)-> 테스트하기(test) 의 5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별 실행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33 ESG와 문화다양성 이 교과목은 산업환경의 변화와 글로벌시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문화다양성 이해를 통해 비판적 사고를 형성하고 사회적 가치경영으로서의 ESG를 통해 창의융합역량이 우수한 4차산업혁명시대 필요인재를 육성한다.
34 영화로 보는 지구의 기후 위기 지구기후위기에 관련된 영화를 비평적으로 감상하고 기후위기 요인을 분석하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위기 대책들을 알아본다.
35 대전형 통합돌봄의 이해 - 통합돌봄에 대한 이해
-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 및 노인복지 정책과 대안 모색
- 장애인복지에 대한 이해 및 장애인복지 정책과 대안 모색
36 미디어로 바라 본 노인 · 장애인의 이해 - 통합돌봄에 대한 이해
- 미디어를 통해 본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 및 노인복지 정책과 대안 모색
- 미디어를 통해 본 장애인복지에 대한 이해 및 장애인복지 정책과 대안 모색
37 데이터베이스 실무 학생들이 산업체에 취업했을 때 다루게 될 복잡한 자료들을 원활하게 정리할 수 있는 자료관리 프로그램인 엑세스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기능과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교수시킨다.
38 골프 이 강좌는 학생들에게 골프 스포츠의 기초 원리와 기술을 소개하고, 골프를 즐기며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수업은 이론 강의와 실습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골프에 필요한 필수 기술과 규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킨다.
39 ChatGPT를 활용한 AI 이해 ChatGPT 활용한 인공지능(AI) 이해하기
40 나만의 퍼스널 컬러 찾기 개인이 가진 신체의 색과 어울리는색을 찾아 진로 및 취업 시 자기 이미지 관리를 효과적으로 표현
41 패션브랜드의 세계 패션트렌드 및 현대패션의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다양한 패션브랜드와 디자이너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평가한다. 본인에게 맞는 패션 아이템을 쉽고 재미있게 연출할 수 있도록 코디네이션 향상 능력을 기른다.
42 파워포인트 실무 컴퓨터에 대한 기본 개념을 우선 익힌 후에, 회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발표 자료 작성을 위한 대표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에 대한 사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관련 자격증 취득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학생의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43 엑셀 활용 컴퓨터에 대한 기본 개념을 우선 익힌 후에, 회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엑셀에 대한 사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관련 자격증 취득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학생의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