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창의융합 과목 표
No. 과목명 교과목개요
1 3D 프린팅 3D 프린터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하여 시장조사, 제품기획, 제품 스캐닝, 디자인 및 에니지어링 모델링, 출력용 데이터 확정, 3D 프린터 SW 설정, 3D 프린터 HW 설정, 제품 출력, 후가공, 장비 관리 및 작업자 안전사항 등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
2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코딩 누구나 쉽게 접근해서 배울 수 있는 코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로 컴퓨터식 사고방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과거에 비해 급격히 빨라진 기술혁신 속도 및 지식의 생명주기가 급감하는 미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3 ESG와 문화다양성 이 교과목은 산업환경의 변화와 글로벌시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문화다양성 이해를 통해 비판적 사고를 형성하고 사회적 가치경영으로서의 ESG를 통해 창의융합역량이 우수한 4차산업혁명시대 필요인재를 육성한다.
4 IT업무프로세싱 및 기술동향 실제 IT 비즈니스 활동 중에 발생하는 구매, 생산, 판매, 회계 등의 업무가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된 IT 신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IT 업무처리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5 꿈과 진로 예상 수명 130세인 현재 대학생들에게 직업은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이 교과목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의 실현을 통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자신의 미래를 창의적으로 설계하도록 돕는다. 수업은 포트폴리오와 TED발표, 전문가 특강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6 디자인씽킹과 문제해결 디자인씽킹은 사용자와 상황에 대한 철저한 공감과 소통을 통해서 진짜 문제를 찾아내고 신속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어 수정과 개선을 반복하면서 조기실패를 통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이다. 디자인씽킹의 5단계, 즉 공감하기(empathize)-> 문제 정의하기(define)-> 아이디어 도출하기(ideate)-> 프로토타입 만들기(prototype)-> 테스트하기(test) 의 5단계를 이해하고 각 단계별 실행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7 라이프드로잉 라이프 드로잉 수업은 연필이나, 펜 등과 같은 간단한 재료를 가지고 “나”와 내 주변의 일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가는 수업이다. 미술에 대한 접근방식에 있어 사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테크닉에 치중하기보다는 사고의 폭을 넓혀 창의적인 시각으로 해석하고 개성 있게 표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8 미디어와 예술 문자나 말로 하는 의사소통능력 외에 시각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각언어와 메시지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9 미술의 이해 본 과목은 미술이라는 매체(Media)를 통해 개인의 감정과 욕구가 세상에 어떻게 표출되는지에 대한 이해와 미술의 역사, 표현기법, 작가철학 등에 대한 미술의 핵심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11 보건의료인의 협업 프로세스 보건의료 의사소통은 보건의료 전문직간 교육(Interprofessional Education ; IPE)을 기반으로 둘 또는 그 이상의 보건의료 전문분야 학생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학습하고 상대방에게서 상호 배우고 서로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직무분야에서 원활한 협력을 도모하고 진료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융합교육으로 간호분야, 방사선분야, 임상병리분야 등의 학과 재학생들이 참여하여 보건의료 직군을 상호 이해하고 협업을 통해 환자 본위의 의료행위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12 보석과 장신구 이야기 보석과 장신구에 관한 역사와 의미 , 유래 , 일상에서의 관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탄생석, 천국의 열두보석, 366 일 탄생석등 아름다운 보석세계를 알아본다.
13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기초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득하는 통계학적 방법을 습득하고 이러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다양하게 실생활에 응용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14 생활 속 안전이야기 음악의 기본적인 개념과 요소를 알고, 생활 속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방법들과 더 나아가서는 다른 예술들과 콜라보레이션 한 음악에 대한 효과 그리고 현시대에 맞춰 창의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강의한다.
15 생활 속 창의음악 음악의 기본적인 개념과 요소를 알고, 생활 속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방법들과 더 나아가서는 다른 예술들과 콜라보레이션 한 음악에 대한 효과 그리고 현시대에 맞춰 창의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강의한다.
16 생활 속의 재테크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소비, 저축, 투자행위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통해 합리적 경제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금융기관을 이용한 저축 및 차입, 소비자 신용 등에 대한 의사결정, 주택, 자동차 등과 같은 내구재의 합리적 소비전략, 가계의 위험관리 및 위험전가를 위한 보험의 역할, 여유자금을 투자할 수 있는 주식, 채권, 수익증권과 같은 투자전략 및 퇴직 및 은퇴계획까지를 제시한다.
17 생활체육 교외에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을 통해 자연과 친화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배우고, 집단생활의 경험을 통한 민주적 사고방식과 생활 태도를 향상한다.
18 성공창업 CEO 열전 본 과목은 창업기초 수강과목으로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소상공인 및 기술창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창업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과목이다. 단순히 창업을 독려하기보다는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자기주도 역량강화를 위해 스스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완성하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운영 예정이다.
19 스트레스 관리 최근 스트레스 관리능력 부족으로 인한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 및 스트레스를 긍정적 관점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아형성을 위한 관리 방법을 모색하고 탐구한다.
20 식생활과 기후변화 우리 식생활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가능한 식생활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이해함으로써 미래형 인재에게 필요한 바람직한 식생활 역량을 갖추게 하고자 한다.
21 식생활과 다이어트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식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식품 선택, 식사 준비, 영양 관리,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식생활을 다루며, 조리 실습과 식생활 체험을 통하여 건강한 식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다이어트에 관하여 건강하고 효과적인 체중조절 방법을 전문가의 관점에서 다루고자 한다.
22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를 이수하여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비하고 신체 각 부위별 손상에 대해 이해하여 주변의 가족이나 직장 동료에게 외상이나 질병이 일어날 경우 심폐소생술을 제공하거나 안위를 도모하고 응급처치를 시행하여 생명을 연장하거나 장애 발생을 감소시키고 도덕적, 법적인 측면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23 일반 기초수학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단위계산을 학습하고 보건인으로서 기초적으로 습득하여야 하는 계산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24 일상 속의 생물이야기 생활 속에 밀접히 숨어있는 흥미로운 생명과학현상을 학습하여 일상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25 장애인재활상담 장애인의 재활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의료재활, 교육재활, 심리재활, 사회재활, 직업재활, 성재활 등 재활의 양상에 따른 상담진행능력을 함양한다.
26 정보처리와 기술의 이해 실무경험에 필요한 정보능력과 수리능력을 포함한 한글, PPT, 워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활용 능력을 배운다.
27 정보처리와 컴퓨터 활용1 실무경험에 필요한 정보능력과 수리능력을 포함한 한글, PPT, 워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운다.
28 정보처리와 컴퓨터 활용2 실무경험에 필요한 정보능력과 수리능력을 포함한 한글, PPT, 워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컴퓨터활용 능력을 배운다.
29 취창업을 위한 기업가정신 창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직업의 다양성을 인식한다. 보건, 의료, 사회복지 분야에서 창업의 개념을 인식하고, 전공과 관련된 창업 아이템 개발을 실습하며 취업과 창업으로서의 기업가 정신에 대해 학습한다.
30 컴퓨터언어 원서나 웹사이트를 통해 IT 지식을 쌓아야 하는 컴퓨터 관련 학과 학생들과 융합을 IT와 융합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영어에 대한 자신감뿐만 아니라 컴퓨터 과학 전반을 아우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컴퓨터 과학 분야 주제와 타 학문과의 융합에 관련된 교육을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s, Operating System, Programming Language, Computer Networks, Internet, Multimedia, Database, Artificial Intelligence, 4 Industrial Innovation, IT Convergence 등을 다룬다.
31 코칭으로 소통하기 코칭을 통해 직업환경을 포함한 사회 진출시 필요한 소통 역량을 배양함
32 크리에이터의 미디어 활용 크리에이터들이 미디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살펴보고, 그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33 패션이미지연출 패션트렌드 및 현대패션의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고 다양한 패션브랜드와 디자이너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평가한다. 본인에게 맞는 패션 아이템을 쉽고 재미있게 연출할 수 있도록 코디네이션 향상 능력을 기른다.
35 포토샵 디자인 작업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인 포토샵을 활용하여 간단한 사진 보정부터 편집디자인 및 시각디자인 작업 시 필요한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고 디자인 능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표현의 가능성을 함양한다.
35 한글서예와 캘리그래피 붓글씨의 기초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언어인 한글과 연결하여, 바른 글씨 교정 및 창의력을 함양한다.
36 현대의상구성 및 가상피팅 기본패턴 구성을 이해한 후 재봉틀 활용에 따른 실전 봉제를 통하여 현대의상구성의 기초실기능력을 개발한다.
37 현대인의 생활영양 영양소의 기능과 관련 질환 및 식이요법을 알고, 건강한 학창시절을 위한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한다.
38 휴대폰 사진촬영과 포토샵 기본적인 포토샵 사용법, 특수효과, 흑백, 마이크로 사진, 촛불 사용, 스톱모션 그리고 다른 흥미로운 요소들을 포함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이 강좌는 주로 영어로 진행된다.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