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떠나요 제주도: 하멜의 조선시대 속으로 - 이준의

조선시대때 제주도로 표류해온 이방인 하멜의 기록을 통해 당시 조선시대의 문화와 교육, 풍습 등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기를 통해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과거 선조들의 생활을 들여다보고 일반 시민으로서의 우리의 자세도 다시 돌아보는 계기를 만든다.

디지털시대의 맞춤형 시민역량 - 임명숙

디지털시민성(Digital Citizenship)에 대한 이해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미래사회를 예측하고 문화적으로 향유하는 창의적인 역량을 지니며, 민주 사회에서 시민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성, 소수자 권리 존중, 직업윤리, 사회적 연대 활동을 스스로 이해하고 실천하여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아이디어 나누기

자존감 세우기, 지키기 - 오세임

언택트시대의 어려운 상황속에서 본인의 가치관을 지키며 일관성있게 행동하기. 이를 통해 자존감을 세우고 지키면서 이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기

디자인 씽킹과 글로벌 시티즌십 - 김현주

4차산업혁명 이야기되는 기술혁신으로 산업, 경제뿐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등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고용불안, 주거문제, 고령화, 저출산 등의 새로운 형태의 수많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존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는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조율하기 어려워지면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것이 사람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법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입니다. 디자인 씽킹이 어떻게 문제의 해결과정에서 전세계적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고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 디자인 씽킹의 철학과 프로세스 그리고 사례를 통해 배우고 글로벌 시민역량을 높여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인종차별 카메라와 위기의 북극곰 - 양미경

YOLO, 오직 한번뿐인 소중한 우리의 삶은 순식간에 지나갈 것이며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지식과 기술은 얼마 지나지 않아 쓸모없게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잠깐 멈춰 서서 세상의 변화를 둘러보 자. 초융합, 초연결 시대에 세계시민으로서 살아갈 젊은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이야기 한다

우리는 법과 가깝다! : 생활법률 - 신동철

우리는 '저 사람은 법없이도 살 사람'이라는 말을 자주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법과 무관하게 보이는 일상이지만 그 속에 발견되고 우리를 돕고 있는 법률관계를 살펴보고, 대학생과 사회초년생들이 알아두면 좋을 생활법률을 사례를 통해 배우고 글로벌 시민역량을 높여갈 수 있도록 합니다.

센스 있게 말하기 - 이 현

센스있게 말하기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상대에게 쉽고 빠르고 센스있게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다면 당신의 말에는 힘이 생길 수 있다. 센스있게 말하기는 센스를 키우는 3가지 도구와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감각적인 말하기를 통해 글로벌 시민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학술리포트 윤리적으로 작성하기 - 김은준

훌륭한 시민의 자존심은 표절을 용서하지 않는다! 대학생 필수 역량 리포트 작성, 어디까지 해봤니? 리포트 작성의 첫 걸음인 연구문제 설정부터 다양한 분석방법, 그리고 표절과 인용의 차이 및 제대로 된 인용방식까지 한 번에 정리해보자.

우리 안의 편견 돌아보기 - 신동은

노라조의 ‘카레’라는 노래나 의정부 고등학교 졸업 사진에 대한 논란과 같이 의도하지 않았던 말이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상처를 주는 경우가 있다. 본 프로그램은 최근에 불거진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집단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우리에게 잠재되어 있는 편견, 차별인식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삶의 지혜 : 재미있게 살아가는 방법 - 김도진

급변하는 사회에서 개인의 가치관과 신념을 확립하는 것은 우리 삶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중요한 하나의 과 정입니다. 개인의 가치관과 신념이 확립되어 가는 과정은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도덕적 신념 형성과 더 나아가 개인의 자아존중감과 성취감 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 강의는 개인의 윤리의식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행동들의 결과로서 적절한 상황에서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고민하는 시간을 통해 윤리의 식과 도덕적 책무능력 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We락Me樂:우리의 음악과 나의 음악 알기 - 이정화

예술(음악)을 통해 공동의 이슈를 함께 탐색하고 나아가 서로의 영감, 깨우침, 응원과 지지를 함께 할 수 있는 새로운 예술적 인식 개발을 한다. 또한, 다양한 시도와 구성, 장르의 융합으로 인해 음악적 재료는 많아 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대학생들의 음악적 소견과 그를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음악의 폭은 점점 축소되어 지고 편중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서 음악의 본질을 알고 폭넓은 시각으로 다양성을 느낌과 동시에 더 많은 활동성을 부여 할 수 있도록 영역의 확대를 경험한다.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