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해설

치기공(학)과 교과목해설의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교과목 목표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교과목 목표
치아형태학 1,2 DENTAL ANATOMY 1,2 구강내의 각 치아의 형태 및 기능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여 치과보철기공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치아형태학실습 1,2 DENTAL ANATOMY AND PRACTICE 1,2 치아형태의 이론적인 지식을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임상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임상기술을 습득케 하는데 있다.
치과재료학 1,2 DENTAL MATERIALS 1,2 치과장치물과 치과수복물의 제작을 위해 치과기공분야에서 사용되는 치과 재료의 종류와 특성, 성질 및 물리학적이고 이공학적인 점들에 대해 연구하는 치과학의 한 분야이다.
치과재료학실습 DDENTAL MATERIALS & PRACTICE 치과기공영역에서 필요한 모든 치과재료의 기본적인 구성요소 및 각 재료의 특성과 성질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각 재료와 취급방법 등을 익힌다.
충전기공학 INLAY TECHNOLOGY 치과경조직의 실질결손 혹은 형태적 결함을 인공적 치과재료로 전색 혹은 충전해서 치아 원래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과학의 한 분야이다.
충전기공실습 INLAY TECHNOLOGY 치과경조직의 실질결손 혹은 형태적 결함을 인공적 치과재료로 전색 혹은 충전해서 치아 원래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과학의 한 분야이다.
관교의치기공학 1,2 CROWN & BRIDGE PROSTHODONTIC 1,2 치과보철의 정의와 치과보철 중 치아의 결손에 의한 차관보철물 제작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관교의치기공실습 1,2 CROWN & BRIDGE PROSTHODONTIC AND PRACTICE 1,2 치과경조직의 실질결손 혹은 형태적 결함을 인공적 치과재료로 전색 혹은 충전해서 치아 원래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과학의 한 분야이다.
임상관교의치기공실습 CLINICAL CROWN & BRIDGE PROSTHODONTIC AND PRACTICE 임상치과보철학을 입문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분야로서 관교의치의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여 관교의치를 제작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치과기공재료와 기자재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국소의치기공학 1,2 REMOVEBLE PARTIAL PROSTHODONTICS 1,2 가철식 치과보철의 한 분야로 잔존치를 이용하여 구강 내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여 국부상의치의 정의 및 부분명칭을 이해하고 가철식 의치의 기공학인 기초 이론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국소의치기공실습 1,2 REMOVEBLE PARTIAL PROSTHDONTICS AND PRACTICE 1,2 유지장치의 일종인 CLASP, ATTACHMENT 등에 관한 기초적인 실습과 그 배경으로 가철식 의치를 제작하며, 한편 임상적으로 의치상의 역학적 관계를 고려하여 이론과 병행하요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임상국소의치기공실습 CLINICAL REMOVEBLE PARTIAL PROSTHDONTICS AND PRACTICE 1,2 국부의치 제작에 관련이 되는 기본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국부의치 금속구조물 및 의치상 제작의 전 과정을 익혀서 임상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총의치기공학 1,2 COMPLETE DENTURE PROSTHODONTICS 1,2 잔존치아가 모두 결손된 무치악에서 안정과 유지를 얻기 위해서 우선 해부학적인 명칭, 주모형 제작법, 교합제 제작시의 기본적인 이론, 치아(인공치아) 선택방법, 교합기에 대한 이론 등등의 여러 가지 기공과정을 습득 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총의치기공실습 1,2 COMPLETE DENTURE PROSTHODONTICS AND PRACTICE 1,2 총의치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실습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임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모형취급시의 주의점과 설계방법, 환자의 악골관계, 인공치아 배열시 표준 배영 방법과 개성적인 배영 방법, 보철물 제작 시 정신상태 등을 전달하고 실습을 통해 기술을 익히는데 있다.
임상총의치기공실습 CLINICAL COMPLETE DENTURE PROSTHODONTICS AND PRACTICE 1,2 총의치의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총의치 제작 능력을 배양하며, 새로운 기공재료와 기자재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치과도재기공학 1,2 DENTAL PORCELAIN 1,2 치과용 도재의 일반적 이론(총론)을 익혀 치과도재 보철물 제작의 기초이론을 정리시키는데 있다.
치과도재기공실습 1,2 DENTAL PORCELAIN & PRACTICE 1,2 치과도재 보철물 제작을 위한 기초적 실습 이론과 실습 과정을 익혀 기초적, 응용적 도재보철물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시키는데 있다.
교정기공학 ORTHODONTICS 치아 위치의 이상 악궁의 형태 이상 등 부정교합에 의한 장애를 교정하여 정상교합으로 치열을 바르게 하는 치과학의 한 분야이다.
교정기공실습 1,2 ORTHODONTICS AND PRACTICE 1,2 교정기공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초적인 교정기술을 익힌 후 점차적으로 고도의 교정장치를 제작 기술습득을 하도록 한다.
교합기공실습 OCCLUSION 악관절과 거기에 따른 운동시 나타내는 해부학적 관계 그리고 교합 형태학과 악구강계의 개개요소로서의 기능과 안정성이 조화를 이루는 것과 관계된 해부학적 관계를 습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임상교합.교합기실습 CLINICAL OOCCLUSION AND ARTICULATOR PRACTICE 악관절과 환자 구강 주변의 근육 및 골격계 등으로 인한 교합관계를 심도있게 분석하고, 이를 완벽히 재현해 줄 수 있는 교합기 활용 능력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익히는데 있다.
취업창업임상실습 CLINICAL PRACTICE OF EMPLOYMENT STARTUP 학과에서 습득한 이론과 실기를 현장에 연결하여 실제 임상 치과기공소에서 현황을 파악시켜 적응할 수 있도록 하여 학과에서의 부족했던 각종 첨단 기기등의 활용에 대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데 있다.
매식의치기공실습 DENTAL IMPLANT TECHNOLOGY 점막하 또는 골내의 의치의 기초부를 매식하고 그 기초부위에 의치를 제작하여 장착시키는 의치로서 종래의 흡착성에 의한 의치보다 유지력이 우수하다. 이러한 매식의치에 대한 기초이론과 제작법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특수보철기공실습 TELESCOPE CROWN & PRACTICE 가철성 보철물로서 밀링작업을 이용한 이중 구조관으로 제작하는 보철기공에 대하여 익히는데 있다.
CAD활용실습 DENTAL CAD DESIGN PRACTICE 치과용 scanner를 이용하여 환자 모형을 scanning하고, 구강 보철물을 컴퓨터와 치과용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자인하여 최신 치과기공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다.
세계치과기공연구 WORLD DENTAL LAB TECHNOLOGY 급변하는 치과기공기술의 현장을 살펴보고, 그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치과기공을 심도있게 연구하고, 세계치과기공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치기공실무영어 DENTAL PRACTICAL ENGLISH 치과기공에 대한 임상실무영어를 지도하여 해외 인턴쉽이나 해외취업시 원활한 업무처리 및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한다.
구강해부학 ORAL ANATOMY 일반 해부학의 일부분으로 구강과 그 부근의 형태, 구조 및 위치적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①두개 ②안면근 및 저작근 ③악관절 ④구강 ⑤구강 및 부근의 혈과 ⑥뇌신경의 구조와 치과기공학의 연관성에 대하여 알 수 있다.
구강보건학 1,2 DENTAL HEALTH SCIENCE 1,2 구강병과 악안면 이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구강건강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문으로 특히 예방부분에 역점을 둔다.
의료법규 HEALTH LAW & REGULATION 헌법에 기초를 둔 보건의료법규 의료법을 중심으로 하여 이에 관련된 의료 기사들의 권리와 의무사항을 이해 시키며 졸업 후 의료기관에서 의료 분쟁 시 해결 할 수 있는 능력과 아울러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실력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제일 상단으로 이동

HIT NOTICE

  • 오스템 디지털 경진대회 경선진출
  • 국가시험 수석합격

팝업건수 : 총 0

CLOSE 오늘하루열지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