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예술·체육
지도과의 필요성

예술·체육지도과는 통합된 예체능 분야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서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안녕감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예술과 체육은 인간의 삶을 행복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우리 생활 속 일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교육의 트랜드 또한 다양한 학문의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해 학습자의 융복합적 사고를 가능케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통합형 인재 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예술과 체육 교육 컨텐츠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고 관련 산업과 기술이 통합되면서 보다 선진적이고 창의적인 미래 문화예술체육 관련 산업 분야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트랜드의 발맞추어 대전보건대학교 예술·체육지도과는 음악, 미술, 체육의 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형 예술·체육 교육지도사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과개요

예술‧체육지도과는 예술과 체육 분야의 이론적인 탐구와 전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실제 적용 가능한 방법과 능력을 실습하여 인간중심의 예·체능적 지능이 발달된 통합형 전문지도사(Integrated Specialist)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교육내용은 학생들이 창의적인 예술적 소양과 신체의 활용 능력을 높여 인지적, 정서적, 심동적영역의 발전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러한 다중 영역의 통합 교육기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들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더불어 학생 스스로 자신의 성향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확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미래지향적 통합교육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목표

통합적 사고를 가진 유능한 문화예술체육 전문가 및 해당 분야 지도자로서의 소양과 인격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문화예술체육 관련 분야에 헌신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예술과 체육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기술 습득을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도가 가능한 창의적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현장 중심의 전문지식을 세부적으로 제공하는 교육기관으로 발전하며 음악, 미술, 체육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초‧중‧고교 및 시‧군‧구청)와의 상생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징

국내 대학 중 예‧체능 통합교육이라는 최초의 시도는 현대사회가 지향하는 인재개발의 핵심을 선도하는 것으로 본 학과가 가진 중요한 특징입니다. 예술‧체육지도과에서는 각 분야별 교육과정 및 예‧체능 통합교육을 통해 급변하는 4차 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 전문가 및 지도자 양성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예술·체육지도과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는

  • 졸업과 동시에 국가자격증인 '문화예술교육사 2급(음악 , 미술 분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각 분야 별 전문 교수진 구성으로 운영‧관리합니다.
  • 특성화된 대학의 보건의료 학문과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 헬스케어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기회 제공 및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산업체 현장과의 교류를 확대합니다.
  • 단일 전공만이 아닌, 3년 과정의 분야별 핵심 교육을 통해 예‧체능 전반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현대사회에 적합한 예·체능적 지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