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VISION 국내 화장품 산업은 전반적인 저성장 경제상황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는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투자 대비 고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향후 지속 성장 가능한 산업분야로 손꼽히고 있음
  • 우리나라의 화장품시장은 세계 8위의 규모(2019년 기준)를 지니고 있음.
  • 2020년에는 프랑스,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수출대국 에 올라섰음.
  • 2020년 수출 8조2877억 원(약 75억7천만 달러)을 달성하여 무역수지흑자 7조92억 원(약 64억4백만 달러)으로서 우리나라 전체 무역흑자인 448억6천5백만 달러의 14.3%를 담당하는 수출효자 품목으로 성장하였습니다.
  • 또한 화장품 제조업소 및 책임판매업소도 2019년 기준으로 18,618 업체에 달하여 향후 취업의 기회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철학

인류를 아름답게, 건강하게 만들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하는 글로벌 화장품 전문 인력 양성.

인재상
  • 세계 화장품 산업을 선도하는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 인재
  • 인류를 아름답게 건강하게 만들고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교육목적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인 화장품을 분산·유화·가용화·혼합·분쇄·성형·포장 공정을 거쳐 생산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화장품 연구, 제조, 품질관리 인력과 화장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화장품 마케팅, 판매, 교육을 담당하는 융합형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함.

교육목표
  • 화장품 연구, 제조 및 품질관리에 필요한 전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고 산업체의 요구에 적합한 종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 양성
  • 화장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화장품 마케팅, 판매, 교육을 담당하는 기술 융합형 인재양성
  • 지역사회와 세계의 화장품산업을 선도 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
  • 올바른 인성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바탕으로 사회와 인류를 아름답게 건강하게 만드는 따듯한 사회봉사형 인재육성
프로그램 학습성과
  • 기초화장품에 대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기초화장품 제조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 기초화장품 중 주요제품인 스킨을 제조할 수 있다.
  • 색조화장품에 대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색조화장품 제조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 색조화장품 중 주요제품인 립스틱을 제조할 수 있다.
  • 화장품 품질관리에 대한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품질관리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 화장품의 품질관리 항목 중 pH와 점도를 측정할 수 있다.
  • 화장품 전문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발표 자료를 작성할 수 있다.
  • 화장품 전문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발표할 수 있다.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