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View
도심 생태계 포식자 길고양이 관리 시급 (이인학 교수님 자문기사)
작성자 담당자 작성일 22/09/27 (14:09) 조회수 260

다양한 민원 유발하고 감염병 유발 우려
중성화로 개체 수 조절하지만 반대 많아

도심 속 생태계 최상위 포식자로 자리 잡은 길고양이 관리가 시급하다. 울음소리 등 소음을 유발하고 음식물쓰레기 봉투를 헤집어 악취를 유발하는 데 더해 각종 질병까지 유발하기 때문이다. 간혹 길고양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조류까지 헤치는 경우도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자치단체는 길고양이 개체 수 조절을 위해 중성화(TNR) 사업을 확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동물보호단체의 반발이 적잖은 실정이다.

길고양이는 일반적인 야생동물이 아니라 사람에 의해 가축화된 종이다. 인위적으로 유입된 뒤 그 환경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야생 서식지가 따로 없고 인간에게 키워지고 관리받아야 할 가축화가 된 동물이 야외에 방치됐다는 점에서 다른 야생동물과는 개념이 다르다.

단순히 야생에 방치돼 생태계의 한 축으로 자리 잡으면 다행이지만 문제는 도심에서 야생고양이는 최상위 포식자로 군림하고 있단 점이다. 특히 이들의 먹이인 조류를 자주 사냥하는데 이중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동물도 적잖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발정기가 되면 아이 울음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내고 음식물쓰레기를 헤집기도 해 인근 주민에게 골칫덩이다.

다가구·다세대주택 등이 밀집한 곳에선 길고양이로 인한 불편으로 민원이 속속 제기되고 있는데 이들을 보살피는 이른바 캣맘과 주민 간 갈등이 끊이질 않는 상황이다.

대전시민 A(29·여) 씨는 “일부 주민이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고 집을 만들어 준다. 안타까워하는 건 이해하지만 1~2마리에 불과했던 길고양이가 순식간에 새끼를 낳고 번식해 수가 늘어나 불편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각 시·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길고양이 개체 수 조절을 위해 포획(Trap)하고 중성화수술(Neuter)을 시킨 후 다시 제자리(Return)로 방사하는 TNR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에 중성화된 길고양이는 지난 2020년 1317마리, 지난해 1796마리다. 올해는 중성화 수술 예정인 1920마리 중 1307마리가 수술을 완료했는데 동물보호단체 등의 반발이 적잖아 TNR 사업 확대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도심의 최상위 포식자로 자리 잡은 길고양이는 생태계 보호를 위해 중성화 수술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대전의 한 대학 교수는 “길고양이는 질병에 취약할 수 있고 감염병도 유발할 수도 있다. 천변 인근에 서식하는 길고양이는 자그마한 동물에게 위험 요소다. 즉 생태계를 파괴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라며 “길고양이를 관리하고 깨끗한 환경에 노출될 수 있게 한다면 좋겠지만 고양이 보호소가 없는 상황에서 쉽지 않다. 중성화 수술을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보호와 각종 문제를 막기 위해서 중성화 수술은 하는 게 좋다”라고 조언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출처 : 금강일보(http://www.ggilbo.com)

제일 상단으로 이동